Hey, I'm Chang-Hoon Moon!

Member since 10/02/2012
Languages : Korean
순천만해룡성고택

海龍城 古宅은 평사낙안(平沙落雁) 양택명당입니다 넓은 들에 기러기 내려 앉은 땅은
전통 최고 양택명당지라 합니다.

순천만 해룡성고택은 저의 7대조부이신 聽溪 문효광님 께서 1776년 정조 즉위년에 건축하셨읍니다. 저희는 1740년경 전라도 장흥에서 해룡성으로 입향하였으며, 순천만의 천석꾼으로 갯뻘개척과 염전으로 부를 이루고 살았으며 고을에 찾아온 과객들의 쉼터 사랑방을 전통적으로 운영하며 식사를 제공해온 인심좋은 집안 전통이 있읍니다.

해룡성은 백제의 담로성의 표준 모델로서 사면이 바다로 둘려쌓여 깍아지른 듯한 절벽이 천혜의 요새이며 전쟁에서 패하면 바다로 배타고 도주하게 설계된 해자성( 일본의 천황성)입니다.

한반도 남해바다의 정중앙에 위치하여 대한민국 해양수도의 중심혈 자리입니다.

백제시대에는 여수 순천 광양 돌산의 치소 사평성 이였읍니다.

통일신라시대에는 국제무역항인 사비포 항구 이였으며, 후백제 시대에는 주력군사 좌장군 우장군 해장군의 주둔지 견훤성이 였고, 고려시대에는 해룡창이 설치되었읍니다. 고려말 왜구에 의해 폐허가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읍니다.

현재는 순천만으로 알려져 세계5대 연안습지와 2013년 순천만 국제정원 박람회가 예정된 곳입니다.

해룡성은 우리나라 해양의 흥망성쇄의 역사가 녹아 있는곳입니다. 평화시대에는 동아시아 무역항이였고, 전시에는 최전선이 되어 사람이 살지 못하는 쑥대밭이였읍니다. 우리나라가 백제 패망후 해양을 소홀히하여 대륙의 침략을 받아오고 일본으로 부터도 침략을 받아온 것은 사실일 것입니다. 그러나 어려워도 해양영웅이 나타나 나라를 건져낸곳도 해양입니다. 우리는 해양에 뛰어난 DNA를 가지고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해 왔읍니다. 우리의 명운은 해양에 달려 있다고 봐야 합니다.

Host's listings (Map view)

Log In
Log in with Facebook
Or log in with email
Forget password?
Don’t you have an account?
Sign up
Sign up with Facebook
Or sign up with email
Are you already a member?
RESET PASSWORD
Enter your e-mail address used as you account. You will get a link to reset your password in you email. By clicking the link, you could reset your password.
Are you already a member?
Welcome to kozaza

Please check your email from kozaza to verify your email address.

Please contact us at help@kozaza.com for any hel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