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재덕 한옥커즈의 추천, 전주 한옥스테이 10선

전주 한옥마을에 가신다면, 한번 쯤은 한옥에서 머무셔야죠! 전주에 살며, 한옥의 세계화에 힘쓰고 있는 최재덕 한옥커즈가 추천하는 한옥스테이는 어떠세요?

한국의 빛
한옥 마을 중심에 위치한 고급 한옥스테이
한국의 빛 한옥체험관은 전주 한옥마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 주변 경관이 수려하고 한옥 마을을 느끼고 체험하시기에 아주 좋은 장소입니다. 한국의 빛은 모든 객실에서 높은 천장과 서까래를 보실 수 있도록 꾸며진 고급 한옥스테이입니다. 객실 바닥도 전통적인 방식으로 시공하여 기름종이 장판에 콩풀을 먹여 고급스럽고 친환경적입니다. 모든 객실에는 개인 욕실, TV, 냉장고, 에어컨, 드라이기 등의 편의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투숙객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하였습니다. 외국에서 오신 손님을 위한 한옥 체험이나,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한옥에서 하룻밤 머물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한옥입니다.

특징
- 전주 한옥마을 중심에 위치
- 모든 객실에 개별욕실, TV, 냉장고, 에어컨, 드라이기 등의 편의시설 완비
- 전통적인 방식으로 콩기름을 먹인 객실 바닥
- 구조: 5개의 객실, 개별 화장실, 마당
URL
http://kozaza.com/lok_gold
성心
우리만을 위한 독채 한옥
전주를 즐기기 위해 찾아온 많은 관광객들로 붐비는 한옥마을에 오직 우리만을 위한 공간, 독채 한옥 성심이 있습니다. 최대 5명까지 머물 수 있는 침실 2개와 화장실, 모두 함께 모여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넓직한 거실과 여유롭게 차 한잔 마실 수 있는 정원이 있습니다. 방 안 깨끗하게 관리된 화장실에는 샤워용품, 치약 등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친구 가족과의 모임이나 두 커플의 여행, 또는 남녀 각방이 필요하신 분들, 대가족 여행을 위해 준비된 특별한 한옥입니다.

특징
- 전주 한옥마을 중심에 위치
- 가족모임이나 단체 여행에 적합한 독채 한옥
- 구조: 침실 2개, 거실, 화장실, 정원
URL
http://kozaza.com/sungsim
전주한옥생활체험관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이 가능한 종합한옥문화체험관
전주한옥생활체험관은 사회적기업 이음이 운영하는 종합한옥문화체험관입니다. '문화의 향기를 나누어 세상의 조화로움을 꿈꾸고 좋은 풍속을 세상에 전한다'는 뜻을 담은 세화관과 단영원(안채), 대청이 시원한 다경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전주한옥생활체험관에서는 한옥을 체험하는 숙박객들에게 무료 아침식사(월요일 아침은 제외), 한옥마을 이야기 지도, 자전거 무료대여, 전주리베라호텔 사우나 50% 할인쿠폰, 기획행사 무료 참가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곳에서는 숙박 체험 뿐만 아니라 문화체험, 문화기획(전통혼례, 연찬, 공연 및 강좌)등도 진행하고 있어 전통문화를 체험하고 싶은 여행객들에게 인기 있는 곳입니다.

특징
- 세화관, 단영원, 다경루로 이루어진 한옥생활체험관
- 무료 조식, 한옥 이야기 지도, 자전거 대여, 전주 리베라호텔 사우나 50% 할인쿠폰, 기획행사 무료 참가 서비스 제공
- 문화체험, 문화기획(전통혼례, 연찬, 공연 및 강좌)진행
- 행사를 위한 장소대관 가능 (회의시설)
- 구조: 9개의 객실, 대청, 마당
URL
http://kozaza.com/jjhanok_sb
양사재
풀 내음 가득한 다목적 문화공간
양사재는 전주 한옥마을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오목대 바로 아래에 자리잡고 있어 한적하면서도 풍광이 좋은 곳입니다. 본래 이 곳은 조선시대 전주향교의 부속건물로 공부를 마친 청소년들이 모여 생원이나 진사시험을 준비하던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02년 10월부터는 양사재는 한옥민박과 야생차를 보급하는 다목적 문화 공간으로 자리잡았습니다. 특히 이 집은 시조시인 가람 이병기가 살았던 곳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양사재의 자랑 중 하나가 이곳에서 직접 볶은 차 맛입니다. 뒤뜰에 있는 정면 4칸 측면 2칸의 한옥은 숙박을 위한 곳입니다. 방문은 깨끗한 한지로 깔끔하게 단장 되어 있고 차를 즐길 수 있도록 다기가 준비되어 있어 운치 있습니다. 양사재는 가족 여행객은 물론 소규모 단체의 모임이나 세미나 장소로 인기가 있어 주말이면 체험 활동을 하는 방문객들로 활기가 넘칩니다.

특징
- 조선시대 전주향교의 부속건물
- 직접 볶은 차 시음
- 소규모 모임이나 세미나 장소로 활용 가능
- 한지엽서 작성 후 발송 서비스
- 주차 가능
- 구조: 6개 객실, 마당, 주차장
URL
http://kozaza.com/yangsajae
승광재
전주한옥마을 대한황실한옥
대한황실이라는 현판이 눈길을 사로잡는 이 곳, 2004년 8월 건립된 승광재는 전주한옥마을 내에 위치한 전통 한옥으로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손인 이석 씨가 거처하는 곳입니다. '빛을 계승한다'는 뜻을 담아 이름 붙인 승광재는 대한제국 고종황제의 연호인 '광무'를 계승한다는 의미도 담고있습니다. 승광재는 대한민국 황실의 복원을 위한 민간 단채인 황실문화재단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이 곳에서는 조선역사 알기, 황실다례 익히기, 황실예법 익히기 등의 황실문화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아담하지만 황실의 기운이 가득 담긴 승광재에서 특별한 하룻밤을 보내세요.

특징
- 대한제국 마지막 황손인 이석 씨가 거처하는 한옥
- 황손에게 전해 듣는 조선역사 알기, 황실 다례 익히기, 황실 예법 익히기
- 구조: 3개의 객실, 개별 화장실, 마당
URL
http://kozaza.com/sgj_did
삼도헌
오감으로 전주를 즐기다
전주의 전통과 예술의 멋을 눈으로 즐기고, 소박하고 정겨운 맛을 입으로 느끼고, 사람과 사람이 빚어내는 흥에 마음이 취하는 곳 삼도헌입니다. 오감으로 전주를 즐길 수 있는 삼도헌은 안채, 사랑채 별채 등 3개의 건물에 5개의 객실과 대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청에서는 각종 세미나, 워크숍, 회의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무선인터넷, 프린터, 팩스, 복사기, 노트북, 태블릿pc, 스캐너, 디지털카메라, 오디오 등을 완비했습니다. 간단한 다과가 가능하도록 전기포트, 전통차와 다기세트, 정수기, 냉장고까지 지원하여 전주문화예술행사를 위한 완벽한 공간입니다. 마당, 부엌 등은 숙박객들 모두에게 열려있는 공용공간입니다. 게스트를 위해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 세심하게 준비한 삼도헌의 매력에 빠져보세요.

특징
- 2012년 초에 문을 연 한옥스테이
- 워크숍을 위해 완벽하게 준비된 대청
- 친환경 제품들로 준비된 욕실용품
- 구조: 3개의 건물, 5개의 객실, 대청, 개별화자실, 마당, 부엌
URL
http://kozaza.com/sdh
동락원
전통문화 계승인 양성을 위한 교육의 장
전(前)한국은행 관사가 전통문화 계승사업에 필요한 전문인 양성을 위한 실습교육장 및 일반인들을 위한 체험관으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동락원은 미국 남장로교 선교회가 전주에 들어와 학원선교를 구체화시킨 전킨선교사의 기념관이기도 합니다. 전킨선교사가 활동하던 1895년 당시 전주의 옛 모습을 재현한 전통 한옥 공간으로 방문객들이 직접 체험하는 교육의 장입니다. 동락원은 승독당(안채), 청유재(사랑채), 행랑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개인이나 가족의 한옥 체험 뿐만 아니라 단체(30~40명 규모)의 체험과 교육에도 적합한 곳입니다.

특징
- 전주기전대학 부설 전통문화생활관
- 전킨선교사 기념관 겸 계승사업에 필요한 전문인 양성을 위한 실습교육장
- 가족 한옥체험 부터 단체 한옥체험까지 가능
- 구조: 9개 객실, 교육관, 마당
URL
http://kozaza.com/drw_anchae1
학인당
전주한옥마을의 가장 오래된 민가 고택
학인당은 전주한옥마을에서 가장 오래된 고택이며 민가 중 유일하게 문화재로 지정된 곳 입니다. 판소리의 고장 전주에는 조선시대부터 팔도의 내로라하는 소리꾼들이 몰려들었고 소리꾼들의 한마당인 전주대사습놀이의 명맥을 잇기 위해, 판소리 공연장 학인당을 건립하였습니다. 현재는 인재 백낙중선생의 4세 직손이 직접 거주하면서 공연, 세미나, 연회 및 한옥체험 등 전통문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전통문화체험시설인 '문화공간 학인당'으로 고유전통문화를 계승 보급하고 있습니다.

특징
- 전주한옥마을에서 가장 오래된 고택, 민가 중 유일하게 문화재 지정
- 옛 판소리 공연장
- 전통문화프로그램 운영 중
- 구조: 3개의 건물(본채, 별당채, 사랑채), 10개의 객실
URL
http://kozaza.com/hid
청명헌
청풍명월의 꿈을 담은 한옥
청명헌은 2006년 설립한 전주시의 한옥생활문화시설로, 베니키아 한성관광호텔에서 수탁운영하고 있습니다. 청명헌에는 풍류당과 와유당이라 하는 두 개의 건물이 있습니다. 풍류당은 각각 최대 6인, 4인이 묵을 수 있는 가족실이 있는 별채 건물입니다. 와유당은 소통의 공간 대청마루를 중심으로 한옥의 기품을 확인할 수 있는 본채 공간입니다. 와유당의 객실은 주로 2인이 묵을 수 있는 아담한 방이 있습니다. 청명헌에서는 편안한 느낌으로 눈과 귀를 열어두셔도 좋습니다. 오감으로 느끼는 한옥의 참맛과 참멋으로 여러분을 모십니다.

특징
- 가정식 조식 전주밥상 제공
- 황포묵 만들기, 우리소리 배우기 체험
- 선대부터 내려오는 귀한 소장품과 현대공예작가들의 예술작품으로 장식된 객실과 대청
- 구조: 2개의 건물(와유당, 풍류당), 5개의 객실, 개별 화장실, 마당
URL
http://kozaza.com/cmh_prd1
일락당
름다운 골목길 옆 전통한옥
일락당은 전주 한옥 마을 중심부에 위치한 전통한옥입니다. 한옥마을의 명소인 경기전 돌담이 보일정도로 전동성당, 풍남문, 오목대, 이목대, 향교 등이 가까이 있는 접근성이 높은 한옥숙박집입니다. 장독대와 철쭉분재, 각종 야생화, 소나무 등이 어우러진 마당과 마당이 둘러싸고 있는 돌담에서 한옥의 고즈넉함과 멋스러움, 평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 안은 몸에 좋은 편백나무로 꾸며져 있으며, 한옥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모든 방안에는 화장실이 있습니다. 일락당 마당에서는 비정기적으로 펼쳐지는 판소리 공연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한옥마을 관광안내 및 전통놀이 체험도 준비하고 있으니, 가족단위, 단체, 수련회, 세미나 등 한옥 숙박 체험하시기에 좋은 장소입니다.

특징
- 건강에 좋은 편백나무로 꾸며진 방 안
- 비정기 판소리 공연
- 단체 숙박 가능
- 구조: 6개 객실, 개별화장실, 마당
URL
http://kozaza.com/ird_unit3

한옥스테이에 대한 추가 정보 및 예약 문의는 1544-5665로 전화주시거나 ask@kozaza.com으로 메일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