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y, I'm JeonSook Lee!

Member since 12/01/2014
검제(金溪)마을은 안동(安東) 시내에서 서쪽으로 풍산(豊山), 예천(醴泉)을 잇는 국도를 따라 5Km 쯤 가면 서의문(西義門)이 나온다. 여기서 북쪽으로 포장도를 따라 4Km 지점에 위치하고 있는 마을이다.

..북쪽으로 학가산(鶴駕山)과 천등산(天燈山)이 자리잡고 작은 산봉우리를 이어가며 순하고 수려한 산 줄기가 남쪽으로 향하여 펼쳐진 곳에 위치하여 동서로 옹기종기 작은 촌락으로 이루어져 있는 마을이다. 이에 따라
예부터 "열두 검제는 말로 들을 검제이지 눈으로 볼 검제는 아니다."라고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지방지(地方誌)로 가장 오래된 영가지(永嘉誌)는 "안동부의 서쪽 20리에 있다. 속명을 금음지(今音地), 또는 금계(金溪)라 이름하기도 한다. 옛부터 천년불패(千年不敗)의 땅이라 불렀다. 학봉(鶴峯) 김성일(金誠一)이 임하(臨河)로부터 와서 살게 되면서 마을이 살기에 풍요로와 졌고 한 줄기의 시내가 마을 중간을 뚫어 흐르고 나이많은 노인을 뫼시는 집이 많으니 주변에서 노인촌이라 부르고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렇듯 산자수명한 길지에 터를 잡은 입향조는 학봉(鶴峯) 선조(先祖)이다. 선조의 휘(諱)는 성일(誠一)이요, 자(字)는 사순(士純)으로 본관(本貫)은 의성(義城)이다. 학봉 선조는 퇴계(退溪) 이황(李滉)의 문하에서 학문을 닦아 선조(宣祖) 원년(元年 : 1568)에 문과에 급제하여 홍문관(弘文館) 부제학(副提學), 경상도(慶尙道) 관찰사(觀察使) 등을 역임하였다. 경상도 초유사(招諭使)에 임명되어 민중의 궐기를 호소하는 초유문을 지어 각 고을에 보내 의병의 궐기와 지원을 극력 종용하였다.

..특히 관병과 의병을 잘 조화하여 임진왜란의 삼대첩의 하나인 진주대첩을 거두었다. 이듬해 왜적과 사력을 다한 독전 중 병을 얻어 진주성에서 순국하니 향년이 56세였다. 뒤에 임천서원(臨川書院)에 제향되고 이조판서(吏曹判書)에 증직되었으며 문충공(文忠公)의 시호(諡號)를 받았다.

..학봉 선조는 퇴계선생의 적전고제(嫡傳高弟)로서 성리학에 조예가 깊어 영남학파의 중추적 역할을 하였으며, 그 학통은 경당(敬堂) 장흥효(張興孝)를 거쳐 석계(石溪) (이시명)李時明, 갈암(葛庵) 이현일(李玄逸), 밀암(密庵) 이재(李裁), 대산(大山) 이상정(李象靖), 손재(損齋) 남한조(南漢朝), 정재(定齊) 류치명(柳致明), 서산(西山) 김흥락(金興洛 : 鶴峯先生의 11代孫)에 이르기 까지 면면이 이어지고 있으며 저술로는 해사록(海?錄), 상례고증(喪禮考證), 경연일기(經筵日記) 등과 문집(文集) 16권이 전해오고 있다.

..이 마을 중앙에 자리잡은 학봉 종택은 口자형 정침을 비롯하여 사당(祠堂), 풍뢰헌(風雷軒), 유물을 보관한 운장각(雲章閣), 학봉기념관(鶴峯紀念館), 문간채 등 100여칸의 건물이 고색창연하게 위치하고 있다. 특히 운장각에는 경연일기(經筵日記), 해사록(海錄) 등 학봉 선조의 친필 원고와 사기(史記), 고려사절요(高麗史節要), 교서(敎書), 유서류(諭書類) 등의 고문서 503점이 보물로 지정되어 보관되어 있다.

학봉 종택과 운장각 및 학봉기념관을 찾아 전국 각지에서 오신 많은 분들에게 친절한 안내와 뜻있는 관광이 되도록 보살펴 드리지 못한 점 항상 송구하게 생각하며 이 홈페이지를 통해 관심있는 분들에게 다소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하고 두서없이 인사에 대합니다.

학봉 15대 주손 김종길 드림

Host's listings (Map view)

Log In
Log in with Facebook
Or log in with email
Forget password?
Don’t you have an account?
Sign up
Sign up with Facebook
Or sign up with email
Are you already a member?
RESET PASSWORD
Enter your e-mail address used as you account. You will get a link to reset your password in you email. By clicking the link, you could reset your password.
Are you already a member?
Welcome to kozaza

Please check your email from kozaza to verify your email address.

Please contact us at help@kozaza.com for any hel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