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y, I'm Village Eco!

Member since 01/09/2015
순천의 이색 공간, 한옥 유스호스텔 '에코촌'
'도시가 아닙니다. 정원입니다'라는 대표 카피를 내세울 정도로 아름다운 도시, 순천. 이곳은 생태공원으로 가꾼 순천만 정원과 경이로운 낙조 풍경, 철마다 철새의 이동을 보여주는 신비로운 풍광으로 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에코시티다.
전통과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도시의 강점으로 내세우는 순천만에는 이색적인 숙박 공간도 찾아볼 수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순천만에코촌유스호스텔이다. 일반 한옥스테이와 달리 '유스호스텔'은 청소년의 야외 활동을 돕는 것을 첫 번째 목표로 운영하는 시설이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 수련 단체의 숙박을 가장 우선으로 하고, 청소년들이 많이 찾지 않는 30일 전후와 주말에만 일반인 이용이 가능하다.
유스호스텔 주변이 자그마한 동산으로 둘러 싸여 있고 바로 앞에 혜룡천까지 흐르고 있어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자연과 어우러지기에 적합한 위치다. 게다가 청소년들이 우리 한옥에 직접 머물며 전통문화를 직접 체득할 수 있어 더욱 의미 있는 곳이기도 하다.

발길 닿지 않던 곳이 에코촌 한옥으로 태어나다
에코시티 사업의 일환으로 건립된 한옥촌은 현재 '순천만정원'으로 불리우는 '2013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개장과 동시에 문을 열었다. 건립 부지는 기존에 분뇨처리장이었는데, 그 부지를 없애고 지금의 전통 한옥을 마련했다. 에어컨, 개별 화장실, 장애인 시설이 있는 동 등 최신 시설을 갖추고 있으면서도, 전통 한옥의 양식 그대로 소나무로 뼈대를 잡고 황토로 벽을 발라 숙소에서 묵는 손님들이 '전통 자연의 집'을 충분히 체감할 수 있게 했다.
숙박이 가능한 곳은 에코1동~4동까지고, 세미나실과 식당 등의 부대 시설을 갖춘 에코관, 일반 강의실 형태를 갖춘 생태관까지 총 6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3~4명부터 9명, 최대 15명까지 수용이 가능한 객실이 마련되어 있으며, 강의실이나 세미나실은 최대 100명 내외의 인원이 들어갈 정도로 규모가 크다. 주변 풍광을 만끽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은 에코4동인데, 이는 다른 동에 비해 지대가 높은 곳에 한옥이 지어졌기 때문이다. 이곳에서 순천만 공원을 찾는 철새를 관찰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촘촘히 지어진 다른 동의 기와 지붕이 내려다 보여 마치 옛 마을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든다.

전통과 예절, 자연까지 만끽하는 체험 현장
유스호스텔이라는 본연의 목적에 따라 체험 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전통 예절과 효에 관한 강연을 듣고 윷놀이와 제기차기, 투호 등과 같은 놀이를 배워보는 시간이 마련되어 있다. 에코 4동 앞에는 씨름장뿐만 아니라 정자도 마련해 놓고 있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청소년이 아니어도 20명 이상의 단체의 경우 예약을 통해 에코관과 생태관 이용이 가능한데, 워크숍을 목적으로 온 회사 등 단체는 이 공간에서 프리젠테이션을 할 수 있도록 시설이 갖춰져 있다.
에코촌유스호스텔은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 구축을 위해 향후 한옥 앞의 부지를 매입해 체험장을 더 늘릴 계획이라고 한다. 이처럼 수련원이나 연수원처럼 활동과 체험이 가능하고, 많은 인원이 쾌적하게 묵을 수 있는 공간을 찾고 있다면 물 좋고 공기 좋은 에코촌 한옥을 찾아 보자.

Host's listings (Map view)

Log In
Log in with Facebook
Or log in with email
Forget password?
Don’t you have an account?
Sign up
Sign up with Facebook
Or sign up with email
Are you already a member?
RESET PASSWORD
Enter your e-mail address used as you account. You will get a link to reset your password in you email. By clicking the link, you could reset your password.
Are you already a member?
Welcome to kozaza

Please check your email from kozaza to verify your email address.

Please contact us at help@kozaza.com for any help.